모두 내돈내산 잉크들입니다~
불펌은 금지합니다!
제가 잉크가 많이 늘어나게 되면서 잉크를 사는게 매번 가서 보고살 수가 없잖아요?
강남 베스트펜까지 가기도 사실 좀 귀찮고 힘들고...사실 강남을 안좋아해요. 사람 개많아서.
그래서 결국 대충 색감 어케 때려맞춰서 사보는거란 말이죠?
이렇게 하다보니 흠...약간의 비슷한 색감들같이 비교를 하게되면서 잉크색상도 일부 보여드릴겸 포스팅을 써보기로 합니다.

종이: 두성 비세븐83g
현재 두성 비세븐83g이 단종 이슈가 있어서 짜증나는...
잉크테나 잉크 발색을 잘보고싶으시다? 종이는 무조건 골라서 발색해야합니다.
그 중에서 가장 좋은데 전 비세븐83g이더라고요.
이레화방에서 비세븐83g 내가 원하는 사이즈로 파는데 저는 A5다이어리를 20공 속지로 쓴단말이쥬?
(참고로 A5사이즈의 20공 속지는 거의 안팔아서 전 걍 제가 구멍뚫어요. 이건 나중에 한번 더 포스팅해보고...)
근데 만년필로 다이어리 일기 쓰는데, 색상 발색도 잘되야하고 기본적으로 번짐(거미줄) 뒷비침이 없어야해요. 종이 아까운데 뒤에까지 써야지. 그래서 전 두성 비세븐83g을 셀프펀칭 후 다이어리에 껴서 사용해요.
단종된다해서 저도 몇백장 사놨는데, 다들 사실분들 얼른 쟁이러 가시쥬.
자 그래서 이번에 비세븐에 새로 추가한 디아민 잉크까지해서 총 16종의 잉크를 발색해보았습니다.
최대한 실제보는것돠 다르지 않게 색상조정을...안했어요 빛만 조절했어요. 생각보다 핸드폰이 색감을 잘잡아버리대?
갤럭시가 일을 잘해...캬하...(광고아님 진짜 그냥 핸펀도 내돈내산..)

[디아민 잉크목록]
Saddle Brown 새들브라운
Red Dragon 레드드래곤
Matador 마타도어
Honey Burst 허니버스트
Amber 앰버
Earl Grey 얼그레이
Bilberry 빌베리
Violet 바이올렛
Florida Blue 플로리다 블루
Asa Blue 아사 블루
Beau Blue 보 블루
Soft Mint 소프트민트
Sherwood Green 셔우드 그린
Green Umber 그린 엄버
Apple Glory 애플글로리
Jade Green 제이드 그린
[기본세팅]
>>닛코G닙으로 색이름과 선을 그었습니다.
>>그외 만년필 펜입되어있는경우는 만년필이름/펜촉종류 기재하고 따로 썼습니다.
>>종이는 위에서 언급한대로 두성 비세븐 83g
>>잉크는 일부러 넓게 얇게 발색했습니다. 그래야 뭉쳐지지 않은 나중에 글을 썼을때의 색감이 더 보인다고 생각하기에.
◎같은 잉크여도 딥펜 닙에 따라 굵기 표현이 다르고, 만년필에 넣으면 또 다릅니다. 딥펜은 농담이 거의 생기지 않게 일괄적으로 잉크가 소모되지만 만년필은 잉크가 일정하게 나오는지 농담이 생깁니다. 그래서 만년필에 넣어도 별로겠다 가 아니라 농담이 진다면? 이라는 생각으로 접근하셔야 잉크뽑기가 성공합니다요.

Saddle Brown 새들브라운
>>고동색 갈색입니다. 무난한 고동갈색으로 필기용으로 괜찮은 가독성이 나쁘지 않을 듯 합니다.
Red Dragon 레드드래곤
>>쉽게말하면 와인빛 또는 레드장미컬러에 약간의 톤다운된 고혹적인 색감.
Matador 마타도어
>>레드드래곤에서 채도를 더 올린 색. 붉은빛이 더 선명합니다. 명불허전 이쁜색이라 하는 이유가 있습니다.
Bilberry 빌베리
>>정직한 청보라빛입니다. 짙은 보라빛. 약간의 테가 뜹니다.
Violet 바이올렛
>>형광보라빛, 제비꽃보라빛이라 해야하나...푸른끼가 많이 없는 보라빛이라고보여집니다.
Florida Blue 플로리다 블루
>>맑은 파랑, 약간의 형광빛이 사알짝 도는 블루에 보라빛이 거의 섞이지 않은 파랑 그자체?
Sherwood Green 셔우드 그린
>>보이는 색이 애매해보여도 만년필 인입하면 굉장히 가독성도 좋고 매력적인 색상입니다. 아래 홍디안920s / EF촉에 인입해둬서 따로 써본 사진 첨부해두었습니다.
Green Umber 그린 엄버
>>이게 무슨색인가...약간 애매한데, 이런색이 또 인입하면 농담이 지면서 이쁠거같고 가시성도 나쁘지 않아보임. 맑고 옅은 회색에 셔우드그린을 한두방을 넣어서 많든 색감? 셔우드그린을 톤다운시키고 맑기를 유지시키면 저런색일 수도 있겠구나 싶습니다.
Apple Glory 애플글로리
>>형광 초록..순수 초록보다는 형광빛 도는 초록입니다. 역시 아래 진하오82/F촉에 인입해둬서 따로 써본 사진 첨부해뒀습니다.

Honey Burst 허니버스트
>>아래 이로우츠시 F촉으로 쓴 사진이 있는데, 이거 색은 이래보여도 반짝이 없는 맑은 황금빛? 이런애드이 농담지면 또 이쁠것 같단말이죠. 황토색? 아니야 이건 황금색이예요. 노란빛이 돌거든요? 붉은끼가 거의없고. 제가 전에 디아민 골든브라운 시필해봤는데, 그것보다 더 맑고 잉크도 너무 묽지않고..솔직히 골든브라운이 좀 오염이 된건지 뭔지 이거야말로 약간 애기똥색이다 회색끼 조금도는...이라고 생각했었거든요.
Amber 앰버
>>아주 이쁜 개나리색에 주황빛 한방울 떨어뜨린 잉크예요. 생각보다 가독성도 좋아요. EF촉에서도 잘 나올정도로 흐름도 나쁘지 않아용. 사진에서 보면 위에 진하오82/EF촉 이라고 쓰여있잖아요? 펜에 인입해둬서 그 만년필로 써본건데 그냥 닛코G닙으로 쓴것보다 농담이 생기니 또 다르게 보이죠? 그래서 딥펜으로만 잉크를 쓰진 않아요. 잉크는 항상 만년필에 넣어서 하면 또 농담이 색다른 느낌을 내는 경우가 많거든요.
Earl Grey 얼그레이
>>아래 사진 추가로 첨부했지만...이로시주쿠 안개비(키리사메)보다는 붉은기가 덜 돌지만, 이로시주쿠 동장군보다는 붉은기가 좀 있지만 정석의 회색에 그래도 가까운 색이라고 생각합니다. 가독성도 좋고요.
Asa Blue 아사 블루
>>위에 플로리다 블루보다 더 찐정석파랑? 파랑이예요 정말. 근데 색이 이쁩니다. 선명하고 형광기도 없어요. 개인적으로 플로리다블루보다 저는 아사블루가 좋긴한거같아요 현재기준으로는.
Beau Blue 보 블루
>>바로 아래 이로우츠시로 끄적인걸 확대한게 있는데, 맑은 여린 파랑? 근데 이런 애들이 또 EF같은데 넣어서 쓰면 색이 달라요 느낌이. 같은 잉크도 딥펜이냐/만년필이냐 그리고 만년필필도 무슨촉이냐에 따라서 많이 달라집니다ㅋㅋㅋ 그 비교를 혹시나싶어서 아래 소프트민트 컬러사진 확대첨부한거에서 보실 수 있어요.
Soft Mint 소프트민트
>>이건 보블루에 청록을 더해서 만든 맑은 민트색입니다. 생각보다 눈이 아프지도 가독성이 나쁘지도 않아요 색 이쁘고 포인트색상으로 최고예요.
Jade Green 제이드 그린
>>라임형광연두빛?

여리한 보블루나 소프트민트 이런색들이 EF촉같은데 들어가면 색이 또 달라져요. 보블루는 가독성이 나쁘진 않을것 같고 생각보다 부담이 없는 색일 것 같은 톤이예요. 형광끼가 없어서.

소프트민트 ㅋㅋㅋ 기본적으로 닛코G닙으로 위에가 쓴거고 그 아래가 파일롯트 에르고그립EF촉에 인입해둬서 써본겁니다. 색 느낌이 달라지죠? 농담이 글자마자 생겨서 더 진해보이니 가독성도 좋아요!

셔우드그린인데 홍디안920S / EF촉으로 쓴게 위에고, 아래가 닛코 G닙으로 써본겁니다.
보이는것보다 굉장히 점잖고 매력적인 색이라고 생각합니다. 질리지도 않고요. 꾸준히 펜에 인입해서 쓰는 색입니다.

그린엄버도 위에 닛코G닙으로 써보고, 좀 더 자세히 색을 보여드리고싶어서 이로우츠시 F촉으로 써본걸 확대해서 올려드립니다.
애플그린도 위에 닛코G닙으로 써보고, 좀 더 자세히 색을 보여드리고싶어서 펜에 인입해둔 진하오82/F촉 으로 써본걸 확대해서 올려드립니다.

앰버가 색이 참 생각보다 이뻐요. 디아민 노란계열 중 고민하다가 보지도 않고 그냥 주문한건데 성공...나이스...
정석 개나리 노랑색은 아니지만 약간 오렌빛 한방울 떨궈진듯 하지만 풍부한 벌꿀색같은 영롱함?

좀더 색을 보고싶었던게 레드드래곤이랑 새들브라운이라 이로우츠시F촉으로 그어본거예욬ㅋㅋ
다음에 오쿠야마 들어있었던 곳에 마타도어나 레드드래곤 넣으려고 고민중이거든요.
자 이제 아래에서 디아민 얼그레이 / 이로시주쿠 안개비(키리사메) / 이로시주쿠 동장군 을 비교해보려고해요. 보통 회색잉크하면 가장 유명한 잉크들 중 하나라서 ㅋㅋㅋ

자...
일단 안개비와 얼그레이는 붉은빛이 좀 들어갔고 동장군은 푸른빛이 돌아요.
근데 붉은끼는 키리사메>얼그레이 이러거든요.
어차피 키리사메는 단종이라 구하지도 못하시긴 하겠지만(종종 파는데는 있지만 그것도 물량 끝나면 끝이쥬?), 얼그레이와 동장군을 두고 혹시 고민하신다면...하...어차피 묽기는 비슷한거같고, 색감으로 고르세요. 근데 정석적인 그레이를 원한다 하시면 얼그레이고 조금 더 물빠진 색감에 붉은빛이 없는게 좋다 하시면 동장군이긴해요.
그리고 이것도 역시 딥펜F랑 만년필 F촉이랑 좀 다른데...전 개인적으로 동장군은 파일롯트 프레라 F촉에 넣었을때 궁합이 좋더라고요.
>>개인적 소견입니다. 근데 뭐 워낙 잉크가 막 선명발색 이런건 아니라서 이게 약간 얇게 응축되서 나오는게 EF촉이잖아요? 여리한 놈들 EF촉에 넣어보세요. 그럼 생각보다 이것들 가독성이 올라간당께?

야씨 갤럭시 색 생각보다 잘 잡네...
하나하나 조정하면 때려치려했는데 생각보다 표현이 나쁘지 않아서 적당히 조절하고 올리는 사진인데...
자 일단 제가 그나마 비슷해보이나 싶은걸 해본거거든요?
피에르가르뎅 나일그린 / 이로시주쿠 송로(쇼로) / 피에르가르뎅 브람스포트블루 / 이로시주쿠 심해(신카이) / 피에르가르뎅 태극블루
이 다섯개 잉크는 일단 뭉치면 테가 뜨긴해요 정도가 다르지만.
번쩍번쩍 테가뜨는 태극블루와 브람스포트블루 / 심해도 좀 뜨고 나일그린도 잉크 뭉치면 뜨는거같은데 송로가 좀 애매해요.

이게 사진에서 안뜨는데 브람스포트블로 잘 뜹니다 테 ㅋㅋㅋ
자 왜 이 색들을 했냐..
내가 잉크살때 직접 못볼 가능성이 높으니 혹시 가지고 있는 잉크가 있으면 그거 기준으로 비교해주면 좋더라고요 저는..
먼저 송로(쇼로)와 나일그린
>>애네는 비슷할지는 몰라도 달라요. 나일그린이 더 맑은 청록색이고 송로는 조금 거기에 남색빛이 더해진 컬러예요. 차분하죠. 그래서 일반적인 필사용으로도 전 써요. 근데 썩 좋아하는 색은 아니기도 해요.
이로시주쿠를 제가 9종을 가지고 있는데..
- 동장군
- 송로
- 심해
- 키리사메
- 모미지
- 유야케
- 츠츠지
- 코스모스
- 야마부도
생각보다 색이 막 맘에 들고 이쁘고 그러진 않아요. 오히려 전 세일러쪽 잉크가 색분리도 이쁘고 색감들도 다채롭더라고요.
나중에 봐서 소분으로 팔든 해야징...
아 잉크사실분들...세일러 시키오리나 만요사세용. 가독성 색분리등을 원하시면 세일러 시키오리입니당.
그 다음 비교는 브람스포트블루 / 이로시주쿠 심해 인데...
>>색기조는 비슷한데 브람스포트블루가 더 채도가 높아요. 심해는 약간 좀 채도가 이것만큼 진하진 않아요. 둘다 필기용으로 적합해요. 보시면 심해를 제가 파일롯 프레라 F촉에 인입해둬서 아래 그 만년필로 써본건데 가독성 잘 나옵니다. 그나마 이로시주쿠중에서 심해가 색이 좀 매력적인거 같아요.
다시 말씀드리지만 지금 모든 발색은 제가 잉크를 최소로 찍어서 넓게 얇게 펴바른거예요. 보통 저 색에서 농담이 지면 뭉쳐진 부분같은 색이 나오는거다 보시면 되는거고요.
생각보다 피에르가르뎅잉크들이 색이 이뻐요.
제가 그래서 또..피에르가르뎅 잉크도 5개정도 있답니다? 깔깔깔...
하 아무튼 오늘 디아민 잉크 발색이 사실 주제였어서 이렇게 포스팅 마무리해볼게요.
다음에는 세일러 잉크들 추천글 들고오겠습니다.
'Review > 리얼 후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 [내돈내산] 후지카메라 유저가 NIKON Z5II 구매한 이유 (0) | 2025.09.05 |
|---|---|
| [내돈내산]홍대 스캔(이유스캔)/달인아저씨생칼국수/프렌치토스트 맛집 카페 거실 / 그외 (1) | 2025.08.24 |
| [내돈내산]오레오렌즈&후지필름X-S10 || Golden Hour Portra (0) | 2025.06.04 |
| [내돈내산] 오레오렌즈&후지필름X-S10 || Fujicolor super HG v2 & 비오는 날 (2) | 2025.05.12 |
| [깜고의 산책일지] 후지필름 X-S10&삼양75mmF1.8 || Fujicolor super HG v2 / Yashica minister&켄트미어 400 (0) | 2025.05.06 |
댓글